대한민국의 자랑스러운, 그리고 아시아의 벤틀리 벤테이가라 불리는 '제네시스'의 프리미엄 SUV 제네시스 GV80입니다. 출시 후 몇 년이 지났지만 많은 사랑을 받고 잇는 럭셔리 SUV입니다. 흔히들 성공한 아빠 차라는 명성이 있죠. 곧 다음 모델도 출시 예정이라고 하는데요. 하지만 가격을 제외하더라도 GV80의 면면에는 럭셔리 대형 SUV로서 다소 아쉬운 부분도 확인이 됩니다.
굉장히 럭셔리하고 국산 SUV로는 첫 출시할 때 40~50대 연령층을 기반으로 굉장한 파동을 일으켰는데요. 아쉬운 단점을 알아보시고 고민해보시면 좋으실 것 같습니다.
제네시스 GV80 차량 가격
2023년형 제네시스 GV80의 가격은 6,430만 원입니다. 파워트레인 구성에 따라
- 가솔린 2.5 모델은 6,430만 원부터 6,872만 원
- 가솔린 3.5 모델 가격은 6,999만 원부터 7,441만 원
- 3.0 디젤 모델은 6,872만 원부터 7,265만 원입니다.
▼2023 GV80 가격표 바로 다운로드▼
제네시스 GV80의 단점 7가지
1. 에어 서스펜션의 부재
- 제네시스 GV80에는 프리뷰 전자제어 서스펜션이 기본으로 적용됩니다. 승차감과 주행성능을 함께 만족시키기 위한 장비인데요, 하지만 동급 경쟁차에 옵션으로 제공되는 에어 서스펜션이 빠졌습니다. 현대모비스는 프리뷰 에어 서스펜션 개발을 완료했습니다.
2. 2열 독립 시트 부재와 비좁은 3열
- GV80은 5인승 벤치 시트를 기본으로, 7인승 선택 시 3열이 추가되며, 3열 전동 폴딩을 지원합니다. 하지만 3열 시트에 진입하는 것이 쉽지 않으며 공간이 부족합니다. 2열 공간을 충분히 확보할 경우 3열의 레그룸은 사라집니다.
- 실내공간은 의외로 넓지 않습니다. 동급 사양의 대표 모델인 벤츠 GLE나 BMW X5가 풀체인지를 통해 차체와 실내공간을 넓힌 것은 물론, 렉서스 RX나 볼보 XC90은 전륜구동 기반으로 실내가 비교적 넓습니다.
3.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편의성
- 제네시스는 GV80 출시를 통해 전용 UX를 새롭게 선보였습니다. 현대차와는 다른 UI가 적용된 것으로 가로로 긴 와이드 모니터와 제네시스 통합 컨트롤러가 적용된 새로운 사양인데요. 사람마다 다르겠지만 새로운 시스템은 직관성이 떨어져 조작이 불편하다는 의견이 많습니다.
- 제네시스 통합 컨트롤러는 오목한 중앙부를 통해 필기를 인식하고, 주변부 원형 다이얼의 롤링과 클릭을 지원해 사용자를 고려했지만 이를 통해 조작하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4. 주행 중에 떨림 혹인 소음
- 가솔린 모델에서 많이 나왔던 불만 중에 하나입니다. 일정 속도 부근에서 떨림이나 소음이 약간 발생합니다.
- 속도로는 90km 부근과 RPM으로는 1500 부근에서 일부 차량들에 미세한 떨림이나 소음이 확인되었다고 합니다.
5. 빈약한 브레이킹
- 급제동에 약하다는 의견들이 많은 편입니다. 서서히 꽉 잡아주는 느낌은 있지만 순간적으로 확 잡아주는 느낌이 떨어진다는 것입니다. 2300Kg의 공차 중량에 사람까지 타고 짐까지 실으면 이러한 약한 브레이킹은 긴급 제동 시에 당혹감을 느낄 수 있게 합니다.
- 파워풀한 드라이빙을 즐기는 오너들에게는 브레이킹 능력이 다소 아쉬운 부분이겠네요.
6. 내비게이션까지 거리
- 14.5인치의 엄청난 디스플레이는 만족스럽고 아름다운 디자인이지만 운전석에서 내비게이션을 조정하거나 바라볼 때 조수석 쪽의 화면은 은근히 멀게 느껴진다는 의견이 있습니다.
7. 파워트레인 퍼포먼스 부족
- 3.0에 직렬6기 통 디젤엔진과 8단 자동변속기가 적용되었지만, 실제 주행에서는 모하비보다 느리고 다소 답답합니다.
- 6기 통 디젤엔진의 최종형처럼 보이는 신규 엔진은 야심 차게 준비한 반면에 실주행 퍼포먼스가 실망스럽습니다.
앞서 설명한 단점들은 대체적인 오너들의 통계 위주의 단점이지만 어떤 사람들에게는 크게 단점으로 느껴질 만한 부분이 아닐 수도 있습니다. 제네시스 GV80을 시승하면서 체감한 부분으로 향후 개선은 필요해 보입니다.
하지만 제네시스 GV80의 상품성에는 이견이 없습니다. 특히 외관 디자인의 고급감과 디테일, 외장 컬러의 색감을 통한 존재감은 GLE나 X5를 앞서는 것으로 판단되기도 합니다.
제네시스 GV80의 장점
단점이 많아 보인다고 하지만 크게 걱정하실 부분이 아닌 분들도 분명 계실 겁니다. 단점보다는 장점이 훨씬 많은 차량임에는 명실상부합니다. 제네시스 GV80은 대한민국 프리미엄 차량의 수준을 끌어올린 차량임에는 틀림이 없으니까요. 다음으로 장점을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1. 프리미엄 럭셔리 디자인
- GV80은 실내, 실외 디자인 모두가 완벽하다는 찬사를 받는 차량 중에 하나입니다.
- 전면 헤드 그릴부터 실내 운전석까지 흠잡을 때 없는 디자인으로 출시 때부터 많은 호평을 받았습니다.
- 제네시스 브랜드의 쿼드 램프를 완성시킨 디자인입니다. 실내디자인도 그동안 항상 독일 3사의 프리미엄 차량들보다 부족하다는 말을 들어왔던 차가 맞았냐는 이야기가 나올 만큼 완성형 디자인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 고급 소재와 마감 처리, 럭셔리한 시트와 운전석 센터패시아는 구매하시려는 분들의 디자인 욕구를 충분히 충족시킬 것입니다.
2. 완벽한 인포시스템
- 12.3인치 3D 클러스터 계기판과, 14.5인치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은 보기만 해도 세련돼 보입니다.
- 경쟁차종에서는 볼 수 없는 디스플레이 시스템은 실제 오너들에게 큰 만족감을 주는 부분입니다.
- 이와 더불어 새롭게 적용된 다이얼 방식의 통합 컨트롤러와 기어 노브는 고급스러움을 더해주고 GV80의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에 화룡정점을 찍어주고 있습니다.
3. 강력한 차체와 안정성
- 육중한 무게는 강력한 철제 차체에서 나온다고 하며 그만큼 차 체적으로 강성이 강화되었습니다. 이는 곧 차량의 안정성 상승으로 이어집니다.
- 강력한 차체와 함께 전좌석 에어백 시스템과 기타 안전 관련 센서들이 최고 수준의 차량 주행 안전을 보조해주고 있는 부분은 GV80의 큰 장점 중에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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