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정보통 / / 2022. 12. 19. 22:30

세금계산서 발행방법 쉽게하기

반응형

세금계산서 발행방법에 대해서 소개하겠습니다. 누구나 3분 안에 하실 수 있습니다. 개인사업자 분들은 아직 모르시는 분들이 은근히 많기 때문에 한 번만 따라 하시면 쉽게 하실 수 있답니다. 사업자 공인인증서는 필수입니다.

세금계산서 발행방법
세금계산서 발행방법

현금으로 매출이 발생한 경우라면, 소비자에게 부가가치세를 함께 받아야 하며 이 거래와 관련된 증빙 서류를 발급해야 합니다. 이때 이 증빙 서류가 바로 세금계산서로, 종이가 아닌 인터넷을 이용하여 전자세금계산서로 발행을 하셔야 하는데요. 그래서 오늘은 이런 전자세금계산서 발행방법에 대해 알아보고 꼭 알아두셔야 할 주의사항까지 같이 담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포스팅은 처음 발행을 하시는 분들도 굉장히 쉽게 세금계산서 발행방법 진행하실 수 있도록 상세히 준비했으니 집중해서 살펴봐 주세요.

세금계산서 발행방법세금계산서 발행방법세금계산서 발행방법
세금계산서 발행방법

세금계산서 발행방법 어떤 서류일까?

세금계산서 발행방법
세금계산서 발행방법

  • ▷ 이 서류는 부가가치세가 포함된 현금 거래에 대한 증빙 문서로써 반드시 전자로 발행을 해야 합니다.
  • ▷ 즉, 현금 매출이 발생하신 분들이라면 반드시 발급을 하셔야 하며 단순하게 종이로 발급해서는 안된다는 것인데요.
  • ▷ 만약 기한에 맞춰 발행하지 않거나, 종이로 발행했을 경우에는 가산세 등의 불이익이 따를 수 있으니 주의해 주세요.

세금계산서 발행방법에 발급 기한과 불이익은 어떻게 될까?

세금계산서 발행방법
세금계산서 발행방법

  • ▷ 이 증빙 문서는 거래가 속한 달을 기준으로 다음 달 10일까지 발급을 마치셔야 합니다.
  • ▷ 즉, 12월 1일부터 12월 31일까지의 현금 입출금에 대해 1월 10일까지 세금계산서를 발급하고, 발급받아야 한다는 것인데요.
  • ▷ 만약 기한을 놓쳤거나 종이로 발급하였다면 가산세가 발생하며 이는 공급가액에 가산세율을 곱하여 산출됩니다.
  • ▷ 가산세율은 위 이미지와 같이 최대 2%의 세율이 적용되니 이점 유의해 주세요.

전자세금계산서 발행방법

세금계산서 발행방법세금계산서 발행방법
세금계산서 발행방법

 

▷ 발급을 위해서는 국세청 홈택스에 접속하셔야 하며, 해당 포털은 네이버 검색만으로도 쉽게 접속이 가능합니다.

▷ 접속 후에는 우측 상단의 로그인 버튼을 클릭해 공동 인증서 로그인을 진행해 주시면 되는데요.

▷ 로그인을 하신 뒤에는 상단 메뉴의 가장 왼쪽에 있는 조회/발급 카테고리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 조회/발급 카테고리에서는 세금계산서를 조회하고 발급하는 등 다양한 업무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 본격적인 발급을 위해 전자(세금) 계산서 메뉴에 있는 발급을 클릭하고 건별 발급을 클릭해 주시면 됩니다.

▷ 이때 건별로 진행하는 것이 익숙해 지면, 같은 거래는 일괄 발급, 반복, 복사 발급 등을 진행해 보셔도 좋으니 우선 참고만 해두시길 바랍니다.

세금계산서 발행방법세금계산서 발행방법
세금계산서 발행방법

  • ▷ 발행 페이지에 접속해 보면 가장 상단에 공급자, 공급받는 자 부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 이때 사업장이 여러 개인 경우 공급자가 해당 사업자가 맞는지 꼭 확인해 보셔야 하는데요.
  • ▷ 공급받는 자는 사업자등록증과 이메일 주소를 전달받은 뒤, 해당 자료들을 바탕으로 입력하시면 됩니다.
  • ▷ 이때 이메일 주소는 최대 두 개까지 입력이 가능하며, 세금계산서 발급 사실을 알리는 알림 메일이 발송되는 기능이니 될 수 있으면 정확하게 기입해 주세요.
  • ▷ 참고로 이메일 주소를 아예 입력하지 않아도 발행은 가능하니 이메일 주소가 없는 경우라면 칸을 비워두셔도 됩니다.
  • ▷ 이제 하단에 거래와 관련된 정보를 입력하시면 되며, 이때 가장 먼저 확인하셔야 할 것이 작성일자입니다.
  • ▷ 앞서 언급한 것과 같이 이 문서는 거래가 발생하고 다음 달 10일까지만 발급을 하면 되기 때문에 다음 달에 일괄적으로 진행을 하고자 하는 경우가 있을 수 있는데요.
  • ▷ 이때 작성일자가 12월로 지정되어 있다면 하단의 날짜는 12월로 고정이 되어 변경되지 않습니다.
  • ▷ 따라서 1월이 되어 12월의 거래를 발급하고자 한다면 작성일자를 클릭해 12월 31일로 날짜로 변경하고, 품목 옆의 날짜가 변경되었는지 꼭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세금계산서 발행방법세금계산서 발행방법
세금계산서 발행방법

  • ▷ 이제 품목과 거래 금액을 입력하시면 되며, 품목은 편하게 입력하셔도 좋습니다.
  • ▷ 필수 기입 사항은 아니기 때문에 비워두셔도 좋지만, 추후 증빙 자료로 활용을 해야 하거나 거래처에게 신뢰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정확히 기입해 주시는 것이 좋은데요.
  • ▷ 품목을 기입하셨다면 합계 아래 부분의 ‘계산’ 버튼을 클릭해 주시면 됩니다.
  • ▷ 합계액은 입금을 받은 총금액을 입력하시면 되고, 입력 후 ‘계산’ 버튼을 클릭하면 자동으로 공급가액과 세액을 계산해 줍니다.
  • ▷ 해당 금액이 맞는지 확인하시고 확인 버튼을 클릭하면 세금계산서의 공급가액, 세액 부분에 자동으로 기입되니 참고해 주세요.

세금계산서 발행방법
세금계산서 발행방법

  • ▷ 마지막으로 청구와 영수 중 적합한 것을 선택해 주시면 됩니다.
  • ▷ 이때 청구는 입금을 받기 전, 영수는 입금을 받은 후를 의미하는데요.
  • ▷ 해당 부분까지 선택을 하셨다면 발급하기를 클릭하고 다시 한번 인증서로 인증을 진행하신 뒤 발급을 마치시면 됩니다.
  • ▷ 발급된 문서는 조회/발급 탭의 ‘목록 조회’에서 가능하니 이점 함께 알아두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전자세금계산서 발행방법 발급 시 주의사항

세금계산서 발행방법
세금계산서 발행방법

  • ▷ 해당 서류를 처음 발행해 보신 분들이라면 몇 가지 주의사항을 다시 한번 확인해 보고 숙지해 두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 ▷ 이때 주의사항을 정리하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1) 작성일자 다시 한 번 확인

(2) 공급받는 자 정보 다시 한번 확인

(3) 청구 or 영수될 수 있으면 정확히 기입

마무리, 세금 관리는 제대로 하고 계신가요

세금계산서 발행방법
세금계산서 발행방법

 세금계산서 발행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연말정산을 하는 직장인이 아니라면 세금에 대한 부분은 정말 미리미리 알아보고 준비하고, 대비를 해두어야 덜 낼 세금을 더 내지 않는다는 것을 꼭 기억해 주셔야 하며, 국내 1위 세무사 찾기 플랫폼인 <찾아줘 세무사>에 접속해 보시면 600명 이상의 세무사에게 수수료 입찰을 받아보고 필요한 영역의 세무 업무 도움을 받아볼 수 있습니다. 특히 내 업종을 전문적으로 다루는 세무사, 또는 국세청 출신, 10년 이상 업력을 가진 세무대리인까지 함께 만날 수 있으니 현재 세무 업무를 꼼꼼하게 처리하지 못하고 계셨던 분들이라면 지금 바로 접속하셔서 철저하고 체계적인 도움을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